조선일보
[조선일보] "공부 전쟁에서 승리하는 구체적 비법 들려줄 것"
아이돌 공연 같은 열기·지난해 매진 행렬… '공부 슈퍼스타 빅3 토크 콘서트' 다음 달 서울(13일)·부산(20일)서 개최
관전 포인트, 빅3에게 미리 듣는다
지난해 7월 4000여 명의 학생과 학부모를 열광시킨 '공부법 콘서트'가 1년 만에 앙코르 공연에 나선다. 조선미디어그룹 교육법인 조선에듀케이션과 에듀플렉스가 공동 주최하는 '2013 공부 슈퍼스타 빅3 토크 콘서트-이것이 진짜 공부다'(이하 '콘서트')가 그것. 전석 매진 사례를 빚은 당시 인기에 힘입어 올해 행사는 서울·부산 두 곳에서 개최된다. 서울 공연은 다음 달 13일(토) 오후 1시 서울 경희대 평화의전당(4000석 규모)에서, 부산 공연은 다음 달 20일(토) 오후 1시 부산 KBS홀(2800석 규모)에서 각각 열릴 예정. 초·중·고교생(초등 5년~고교 3년)과 그 학부모는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사회는 개그맨 서경석(41)씨가, 강연은 △이병훈(36) 에듀플렉스 부사장 △박철범(33) 데이스터디 대표 △강성태(30) 공신닷컴 대표가 각각 맡는다. 지난 4일 만난 세 강사는 "지난해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강의를 선보이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이들이 들려준 올해 콘서트의 '관전 포인트'를 짚었다.
◇공부법, '아이돌 콘서트'처럼 재밌게 전수
(왼쪽부터) 박철범 "업그레이드된 강의 만족스러운 시간 될 것", 이병훈 "실제 고민 사례 수집 명쾌한 해결책 제시", 강성태 "공신 1000여 명의 핵심 공부법 공개" , 사회 서경석. /김승완 기자·에듀플렉스 제공
올해 콘서트는 1부(공부법 대가 3인의 비법 전수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와 2부(고민 해결 토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로 나뉘어 진행된다. 강성태 대표는 "아이돌 그룹 공연장 못지않았던 관객의 호응에 보답하기 위해 올해는 한층 더 알찬 내용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공신닷컴과 함께하는 '공신'(재능 기부 형태로 자신의 공부법을 전파하는 명문대생 멘토) 1000여 명의 핵심 공부법을 공개할 생각입니다."
박철범 대표는 "지난해 강연 이후 '콘서트 덕에 인생이 바뀌었다' 학생들의 피드백을 종종 받는다"고 자랑했다. "이번 행사의 핵심은 '공부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비법'이에요. 세 강사 모두 활동 분야는 조금씩 다르지만 '스스로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란 소신 하나만큼은 일치하죠. 뻔한 조언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 공부법을 제시한다는 것도 공통점이고요. 공부하다 막히는 부분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덕분에 엄청난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요?"
'공부법 전도사'로 유명한 이병훈 부사장은 올해 콘서트에서 자신의 학업 궤적(서울과학고→서울대)을 토대로 참가자가 자신에게 맞는 공부 기술을 스스로 찾는 비법을 공개할 계획이다. "제 관심사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공부법을 '도전해볼 만한 의지가 느껴지도록' 전달하는 겁니다. 제대로 된 자기주도학습 비결이 궁금하다면 꼭 콘서트 현장에 오세요."
◇온라인서 고민 취합 후 '유형별 해법' 제시
사실 '공부 못하는 학생'의 유형은 우등생 유형만큼이나 다양하다. 이 부사장은 "아무리 노력해도 공부가 잘 안 되는 학생이라면 유형에 관계 없이 이번 콘서트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다(인터뷰 도중 그는 '콘서트 관람이 필요한 학생' 유형을 예로 들어 설명하기도 했다〈박스 참조〉). "2부 순서를 위해 온라인으로 각종 고민을 수집 중이에요. 실제 사례에 대한 해결책이 명쾌하게 제시되면 그게 비단 자신의 고민이 아니어도 얻어가는 게 많을 겁니다."
강 대표는 이번 강의에서 '학업 의지' 부분에 주력할 계획이다. "저 역시 '한계에 도전하겠다'며 18시간 내내 공부만 했던 적이 있어요. 일명 '18공부 프로젝트'였죠. 지난해 강연 당시 이 얘길 들려줬더니 한 학생이 스톱워치를 활용, 제 방식을 똑같이 따라 한 사진을 보내 왔어요. 감동이었죠. 올해 콘서트장을 찾는 학생에게도 '공부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하루 공부법 시리즈'(다산에듀) 저자이기도 한 박 대표는 이번 콘서트에서 '공부 각도'를 강조할 생각이다. "우주선을 쏘아 올릴 때도 첫 발사 각도가 정확하지 않으면 제 궤도에 이르지 못해요. 공부도 마찬가집니다. 무심코 넘긴 나쁜 습관 때문에 인생 궤도 자체가 어긋날 수 있죠. 공부 각도가 중요한 건 그 때문입니다. 지난해 행사 때 몇몇 참가자의 하루를 분석한 후 공부 각도를 재설계해준 적이 있어요. 제 조언을 따른 학생은 놀라운 성적 향상을 이뤄냈죠. 올해 주인공은 지금 이 기사를 읽는 여러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2013 공부법 콘서트 열립니다
조선미디어그룹 교육법인 조선에듀케이션과 에듀플렉스가 공동 주최하는 '2013 공부 슈퍼스타 빅3 토크 콘서트-이것이 진짜 공부다'의 문을 두드리세요. 이병훈·박철범·강성태 등 '대한민국 공부법 멘토 빅3'가 초· 중·고교생의 공부 고민 해결사로 나섭니다.
●대상: 초·중·고교생(초등 5년~고교 3년)과 학부모
●일정: 〈서울〉7/13(토) 오후 1시 경희대 평화의전당 〈부산〉7/20(토) 오후 1시 KBS홀
●문의: 1644-9509 www.eduplex.net
이해나 맛있는공부 기자
2013.06.10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6/09/201306090084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