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전체등수 200등 ▶ 10등

김소정 (고1) / 양산점

에듀플렉스에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는 그냥 부모님이 시키니까 억지로 공부를 했었습니다. 마음 없이 했던 공부에 성적이 제대로 나올 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에듀플렉스에 등원한 이후로 공부에 대한 순수한 욕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첫술에 배부르랴" 라고 하지만 매니저님과 함께 열심히 했었기에 기대가 컸습니다. 그 결과는 평균 5점, 전교등수 13등 상승!! 하지만 한 달의 시간이 짧아서인지 기대했던 만큼의 상승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목표를 정해 공부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성적이 잘 나올 때면 "이 정도면 됐다."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에듀플렉스에 등원하면서 정말 좋았던 것 중에 하나는 매니저님과 일주일에 한번씩 있는 상담 시간입니다. 꿈이나 진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가슴 벅차고 설렙니다. 매니저님과 진로 상담을 통해 초등학교 선생님이라는 꿈을 지금까지 변함없이 간직해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진학 목표와 진로 목표를 정하게 되니 힘들어도 포기하면 안 되는 이유가 생긴 것 같았습니다. “이 정도 성적이면 뭐라도 되겠지”라고 생각했던 예전과 다르게 더 넓은 시각으로 꿈을 바라보게 되었고 무의미한 긍정보다 구체적인 진로가 지금의 내 모습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학습실에서 열공하는 모습입니다.(오른쪽)


 

공부를 이해하면서 하기 시작했습니다.

 

에듀플렉스에 등원하기 전에는 공부가 단순히 외우는 것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암기 과목에 비해서 수학이나 영어 같은 주요 과목은 늘 점수가 70점 대를 맴돌았습니다. 하지만 에듀플렉스에 등원을 하면서 매니저님과 일주일에 1번씩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고, 매일 공부법을 점검했더니 암기 과목 뿐만 아니라 영어와 수학까지도 성적이 올랐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서술형 문제를 풀 때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 몰랐었는데 공부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서술형 문제도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노력한 만큼의 대가가 찾아온다는 확신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고 스스로를 믿고 노력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나만의 자기주도학습법이 있습니다.

 

1. 실천 가능한 학습량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텀 스케줄을 짤 때 매니저님과 함께 내가 완수할 수 있는 학습량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정해진 학습 분량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먼저 읽어본다. 

교과서에 있는 모든 내용을 구석 구석 쭉 읽으면서 어떤 내용인지 먼저 이해하도록 합니다.

 

3. 연관 지어 공부한다.  

앞에서 배웠던 내용과 뒤에서 배울 내용을 서로 연관 지어 공부하게 되면 머리 속에 오래 남습니다.

 

4. 손으로 공부한다.

항상 눈으로만 공부했었는데 손으로 쓰게 되니 한번 더 정리를 할 수 있어 좋습니다.

 

5. ‘왜(Why)?’라고 자꾸 묻는다.

교재에 나오는 내용을 글자 그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라고 물어보면서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생각해봅니다. 

 

6. 매일 에듀플렉스에 등원한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축제, 소풍이 있을 때에도 항상 에듀플렉스에 등원해서 매니저님과 공부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