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영 (중1) / 금오점
한번 앉으면 움직이지 않고 공부하는 습관 형성
에듀플렉스를 다니기 전에 저는 공부를 할 때, 공부하다가 화장실 가고, 공부, 물, 공부, 책, 공부, TV보기를 반복하며 시간을 낭비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매일 부모님께 잔소리를 들었고, 나름대로 공부 스트레스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시험 7일 전부터 공부를 시작했고, 문제집을 다 풀지 못한채 시험을 봐서 시험성적이 늘 좋지 않았습니다. 에듀플렉스는 처음엔 많이 낯설었습니다. 다른 학원과 달리 스스로 공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혼자 공부하는 것이 힘들고 두려웠고 ‘자기 스스로 공부하게 놔두는 것이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곤 했습니다. 그러면서 ‘엄마가 시켜서 하는거니까 에듀플렉스 다니면 성적이 오르겠지...’라는 생각으로 6시에서 10시까지 4시간동안 공부하고 또 공부했습니다. 학습실에 ‘소음 금지’, ‘이동 금지’까지 있어서 저에겐 4시간이 정말 힘들고 버거웠습니다.
그렇게 힘든 시간을 보내고 나니 학습태도가 좋아졌다며 상을 받았고, 성적이 향상되어 점프상을 받았습니다. 성적이 향상되어 기뻤는데 상장과 문화상품권도 받게 되니 4시간의 공부가 보상받는 느낌이라 덜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여름방학을 보내고 난 후로, 이제는 4시간동안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 에듀플렉스 뿐만이 아니라 집에서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공부를 합니다.
공부 욕심 UP! 시험공포증은 DOWN!
처음 상장과 문화상품권을 받았을 때 ‘내가 잘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매 시험을 거치면서 계속 문화상품권을 받고 싶은 마음에 더 열심히 하게 되었고, 시험을 볼때마다 문화상품권을 받게 되니 시험이 조금씩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험공포증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점수가 오르고 나니 더 많은 점수 욕심이 생겼습니다. 이번 기말고사 목표는 주요과목 평균 90점 넘기였는데 아쉽게 89점이 나왔습니다. 이제는 문화상품권이 아니라, 제가 만족하는 점수를 위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학습 목표와 계획 세우기에 적극 참여하기
에듀플렉스에 다니기 전에는 90점이 그렇게 도달하기 힘든 점수인지 몰랐습니다. 열심히 하면 금방 90점이 나올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걸 경험하면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설정할 때도 가능성이 있는 점수를 목표로 잡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인 텀 스케줄러를 작성할 때 얼만큼의 공부를 하고 싶은지 매니저님께 말했습니다. 에듀플렉스를 다니기 전에는 계획을 세우지 않았고 하고 싶은 공부 위주로 했었던 것에 반해 지금은 계획 세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매니저님께 설명하기
처음 에듀플렉스에 등원했을 때 4시간 공부 다음으로 힘들었던 것이 데일리체크 때 학습한 내용을 설명하는 것 이었습니다. 저는 알고 있다고 생각한 내용이었는데 막상 체크를 받을 때는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몰랐습니다. 예전에는 공부하다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이 있으면 주로 암기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데일리체크 때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데일리체크를 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매니저님과 튜터님께 물어보면서 끝까지 과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과정을 이해하다보니 결과를 따로 외우지 않아도 됐고 데일리체크 때 학습한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제 어떤 매니저님과 체크 튜터님께 체크를 받아도 제가 학습한 내용을 잘 설명할 자신이 있습니다.
시험 시간 100% 활용하기
예전에는 시험에도 기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그런데 매니저님과 시험의 기술이라는 상담을 하면서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기억력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예전에는 시험지를 받고 그냥 문제를 풀고 모르는 부분만 다시 확인했다면 지금은 시험지를 받자마자 평소 헷갈리는 공식이나 실험 결과를 시험지 위에 적어둡니다. 그렇게 적어둔 내용을 참고하여 문제를 풀고 나서는 모든 문제를 다시 다 검토합니다. 이렇게 하다 보니 맞을 수 있는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밝은 미래에 대한 확신
저는 에듀플렉스를 만나고 비로소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식을 찾고 그대로 노력하면 지금 성적보다 더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아직 그 정도의 고수는 아니지만 계속 에듀플렉스를 다니며 저의 공부방식을 찾아보고 싶습니다. 저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나만의 자기주도학습법
1. 예쁜 노트필기를 중요시하면 안된다!
노트 필기는 자신이 알아볼 수 있게만 하면 됩니다. 예쁘게 노트필기를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거나 선생님의 말씀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2. 나에게 맞는 문제집을 찾아라!
무턱대고 어려운 문제집을 사면 중간에 포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포기를 경험하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공부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나에게 맞는 난이도의 문제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국어
글을 읽기 전에 갈래를 파악해 해당 글이 어떤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 미리 예측해봅니다. 그리고 글을 읽으면서 예측한 내용과 비교해봅니다. 자습서, 문제집에 있는 학습 목표, 날개부분을 중심으로 글에서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고 그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4. 수학
연산문제는 계산 속도를 올리고 실수를 줄이기 위해 충분히 많이 풀어보고, 공식은 확실히 외워두고 문제를 풉니다. 여러 개념이 섞여있는 문제나 어려운 문제는 매니저님께서 주신 수학의 기술을 활용합니다. 모르는 문제의 지문을 분석하고 지문 내용을 개념과 연결하는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시험기간에 수학의 기술에 써놓은 내용을 다시 복습합니다.
5. 영어
단어를 많이 암기하고 해석은 직독직해 하면서 문장을 끊어 읽습니다. 끊어 읽기를 하며 문장의 성분을 적어 두어 문법 공부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계속 연습하다 보면 어떤 문법 구조에는 어떤 식으로 해석하는게 자연스러운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한 내용은 반드시 영작을 연습해보며 서술형 시험에 대비합니다.
6. 과학
공식을 확실히 외우고 과학 용어는 뜻을 풀어 그림으로 외웁니다. 예를 들어 정전기는 ‘흐르지 않고 머물러있는 전기’ 인데 고여있는 물을 그려보며 외웁니다. 그림과 함께 공부하면 더욱 기억에 잘 남습니다. 그리고 시험 3주전부터는 과학 문제 유형 한가지씩 기본부터 심화까지 정복해 나갑니다.
에듀플렉스 매니저님께 마음을 표현하세요.
매니저님! 공부에 재능도 없었던 제가 매니저님 덕분에 공부에 희망을 가지게 된것 같아요! 앞으로 더욱 발전해서 매니저님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제 편이 되어주시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천천히 제 목표를 향해 무한도전처럼 무한번 노력하고, 우리애가 달라졌어요와 같이 몰라보게 달라질게요! 꼭! 매니저님을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사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