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공부 리모델링] 성적이 안올라? 공부방법부터 '공부'해볼까
계획을 세워 실천하려 해도 일주일을 버티기 어렵고, 쉴 틈 없이 공부하는 것 같은데 성적은 오르지 않고….
내 공부 방법은 무엇이 잘못 됐을까.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매니저가 학습 습관을 상담해 주고 스케줄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학습 매니지먼트회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에듀플렉스(서울 강남구 대치동) 고승재 대표는 서울과학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유명 컨설팅회사에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매니지먼트’를 창업했다.
고 대표는 “매니저가 매주 1회 1시간 상담을 통해 학생과 함께 계획을 세우고 수시로 전화하며 학생을 관리한다”며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또 학생들이 학습실에서 일주일에 4번 이상 공부하면 코치가 공부하는 모습을 파악해 매니저에게 보고한다.
중학교 1학년 A군의 경우 지나친 학원·과외 때문에 스스로 공부할 시간이 없는 것을 바로 잡은 경우
● 왜 공부하니?
학생들 중에서는 공부를 하는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목표가 뚜렷해야 의욕과 추진력이 생기는 법.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찬찬히 짚어보고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자가 꿈이라면 우선 본받을만한 경영자에 대한 인터뷰 기사 등을 찾아보자. 경영자가 되길 원하는 이유를 상세히 정리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본다. 자신이 꿈을 이뤘다고 가정해 보고 하루 일과를 상상해 일기를 써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자신의 장단점, 사고방식, 공부 태도도 돌아봐야 한다.
고 대표는 “공부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잘 해 본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아 우선 성취감을 맛보는 게 중요하다”며 “영어 수학이 부족하면 일단 암기 과목 위주로 공부해 내신 성적을 올려보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가족, 친구 관계에서 문제점이 없는지도 돌아봐야 한다. 대인 관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 공부는 시간싸움. 기간별 계획을
중간고사, 기말 고사 등을 앞두고 2, 3개월 단위의 중장기 학습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주간, 일일 계획을 짠다. 중장기 계획을 세우면 시험일까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
일일 계획을 세울 때는 학교 수업과 학원 수강 시간을 빼고 순수하게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파악해야 한다. 학원에서 1시간 수업을 들었다면 자기 공부는 3시간을 해야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꼭 필요하지 않은 학원 수강과 과외는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좋다.
고 대표는 “학기 중에는 학원 수강은 2과목 이하가 적당하고 그 이상이면 배운 내용을 소화하기 힘들다”며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키우지 않으면 성적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 내신 올리는 법, 따로있다
학습의 기본은 학교 공부. 에듀플렉스 이병훈 개발본부장은 “평소 국어 영어 수학 위주로 공부하고 그 외 과목은 시험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
다.
내신 성적을 높이려면 먼저 수업 시간에 반드시 직접 교과서에 메모하고 노트 필기를 해야 이해가 빠르다. MP3 플레이어로 수업을 녹음해 복습하는 방법도 좋다.
둘째, 교사의 출제 스타일을 파악해야 한다. 단, 국어 영어 수학은 여러 교사가 돌아가면서 출제하는 경우가 많다. 섣불리 단정하지 말고 다각도로 공부하는 게 좋다.
셋째, 내신시험에 강한 친구와 정보를 주고받는다. 스스로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동아일보, 2005.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