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인 (매니저) / 서신점
하위권을 최상위권으로!!
에듀플렉스 학습 매니지먼트의 놀라운 힘!!
함직현(전주서중 1년)학생의 2012년 2학기 기말고사 결과
이전시험: 국어 71 영어 72 수학 79 도덕 97 과학 88 평균 81.4
이번시험: 국어 99 영어 97 수학 100 도덕 97 과학 96 평균 97.8
<학습에 열중하고 있는 함직현 학생>
함직현 학생은 두꺼운 뿔테 안경 속에 숨겨진 맑은 눈과 호리호리한 체구로 학구적인 타입의 학생입니다. 그런데 성적은 70점대입니다. 직현 학생은 ENFP-10타입으로, 학습센스는 있으나 학습 집중이 어렵고, 절대 공부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순간 집중력이 뛰어나고 필(feel)이 오면 몰입하지만 언제 에너지가 소진될지 모르는 위험이 상존했습니다. 그래서 시험기간 내내 일관된 목표의식을 가지고 에너지가 분산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우선 본인에게 어떠한 잠재력과 능력이 있는지를 본인 스스로 깨닫게 하는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시험 목표 점수를 누구나 깜짝 놀랄 만한 전과목 90점 이상으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발전된 모습을 계속 상상해 보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시험 준비기간 내내 진행했습니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 주말에 대한 엄마의 개입을 완화하고 본인이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을 약속하면서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트레이닝 시간에는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서 데드포인트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데드포인트란 격심한 운동을 하고 있을 때, 얼마 안 되어 매우 고통스럽게 되는 시기로서 1960년대 로마올림픽과 도쿄올림픽에서 2시간 12분의 기록으로 2연패를 달성한 금메달리스트 아베베 바킬라가 사용한 방법입니다. 이는 마라톤 전 구간을 잘게 쪼개고 그 구간을 마치 결승점에 도달하는 것처럼 전력질주를 하여 지구력과 스피드를 잡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훈련 기법이었습니다. 이런 데드포인트 트레이닝은 쉽게 타오르면서 그 힘이 지속되기 어려운 ENFP-10타입에게는 충분히 적용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직현 학생에게 스타트 체킹마다 당일 학습해야 할 과목에 대해서 최고 집중 시간을 정했습니다. 그리고 과목 하나가 끝날 때 마다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였으며, 당일 목표가 달성되면 지체없이 하원을 시키고 집에서 갖게 되는 휴식을 자유롭게 만끽할 수 있도록 어머니께 부탁드렸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집중력은 높아져 갔고 실제 본인의 휴식이 늘어나는 것을 보며 선순환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기간 첫 주의 학습 코칭은 국어 과목을 진행했습니다. 국어 학습 코칭에 집중한 것은 코칭이 갖고 있는 본유적 성격과 국어 과목이 가지고 있는 위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코칭의 키워드는 변화이고, 변화는 변화 전과 그 후의 확연한 상을 스스로가 그릴 수 있도록 각인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변화를 창출하면 이를 모범 삼아 전반을 장악하기란 매우 수월합니다. 직현 학생의 경우에는 학습센스가 있고 배경지식이 풍부하여 국어 과목에서 점수를 올리기가 매우 용이하였기때문에 국어 과목에 대한 코칭에 집중하였고 이를 통해 변화를 창출하도록 했습니다.
일단 국어에 대한 집중적인 코칭, 트레이닝을 통해서 학습의 전형을 익히게 하였고, 철저한 오답 분석을 통해서 문제를 대하는 기본적인 관점과 태도를 갖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다른 과목에도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보편적 관점과 태도를 견지하면서도 영어 학습만큼은 매우 단순하고 강도 높게 진행했습니다.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에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였기 때문입니다. 오답 분석을 통하여 한 두 문제를 개선하여서는 높은 점수를 얻기가 어렵다는 것을 확인시키면서, 모든 경우의 수에 대비하는 방법은 매우 단순하고 간단하게 교과서를 통째로 암기하는 것임을 설득하였습니다. 한 과에 익혀야 할 단어를 포함한 문장 수를 뽑아 보니 180문장 정도 되었는데 우리는 세 과의 580 문장을 전부 암기하고 시험장에 들어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노력은 단박에 최상위권이라는 레벨의 수직 상승으로 보답해 주었습니다.
<깜지를 통한 영어 문장 암기>
<암기한 문장 매일매일 테스트>
주요과목 평균 70점대 학생이 평균 97.8점이라니!
에듀플렉스가 현시기 최고 최선의 공부 철학이고 시스템이라는 원리적 믿음에 경험적 확신이 더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아무리 어려움이 있어도 이 믿음을 포기해 본 적은 없지만 훨씬 더한 믿음으로 단단해졌습니다. 그 후, 직현 학생을 계속 맡아달라는 부모님의 간곡한 요청이 있었으나 그것은 안 될 말이었습니다. 직현 학생이 향후 최상위권으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굳히기 위해서는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가야 하는데 학생 매니지먼트에 관한 한 매니저님들이 훨씬 유능하고 저 또한 원장으로써 중요한 역할과 책임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직현 학생과는 시험 분석 상담을 통해서 이번 시험을 평가하였습니다. 그리고 방학에는 1일 10시간 학습에 도전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본인이 좋아하는 과학 과목에 맞추어 과학고 진학으로 정했습니다. 이제 직현 학생은 매니저님의 기본적인 관리 하에 저와는 사안별로 결합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직현 학생과는 서서히 믿음도 깊어가고 우정이 돈독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