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민지 (매니저) / 목동점
매니지먼트의 일등 공신, 아이폰
등원시간이 잘 지켜지지 않았던 상록이를 오게 하고, 공부 습관을 잡아주며, 개별지도 시간에 지각하지 않게 하기 위해 매번 전화하고, 문자를 보냈습니다. 1년 넘게 상록이는 전화를 받을 때도 있고, 받지 않을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전화하지 않아도 제 시간에 잘 등원합니다. 철이 들어가고 있는 상록이를 보면서 제 1년이 넘는 문자비와 전화비가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관된 메시지를 꾸준하게 전달하라!
상록이의 중학교는 매우 성취도가 낮은 학교이고, 고등학교는 성취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학교입니다. 중학교에서 국어/사회/과학 등의 학습법은 빨리 익히고, 상록이가 센스가 있어 성적이 잘 나왔지만, 부족한 영어/수학 기반을 도저히 커버하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 1학기에는 다른 과목은 다 잘 나왔지만, 영어/수학은 40~50점대를 벗어나지를 못해서 정말 고민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상록이가 공부 방법을 바꾸겠다는 말, 시험 결과에 대해 불안해 하는 말, 인생을 포기하는 말 등을 줄이기 위해 상담을 진행했고, 그렇게 저는 똑같은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했습니다. 저를 믿어주시는 어머님 덕에 상록이는 꾸준히 에듀플렉스를 다닐 수 있었고,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고1 2학기 중간고사에서 수학 성적이 60점을 넘었을 때, 기뻐하던 모습 그리고, 그 이후로 웃으면서 에듀플렉스에 등원하던 상록이의 모습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수학 - 전략적인 개별지도 수업 운영
상록이가 가장 힘들어하던 과목입니다. 에듀플렉스를 다니면서 과외와 개별지도 수업을 병행하기도 했고, 결국엔 개별지도 수업만 진행하게 되었지만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일단 수학 콤마를 늘려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두어 번의 수학 시험 실패를 거치면서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상담 시간에 그 과정에서 변화한 것을 일러주었습니다.
개별지도 튜터님은 상록이가 모르는 부분, 이해 못하는 부분, 실수하는 부분을 반드시 짚고,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기꺼이 조력해 주셨습니다. 저도 튜터님에게 상록이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전달하고, 수업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부탁 드렸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튜터님도 책임감과 애정을 가지고, 상록이의 성적 향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셨고, 저와 공유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한 분입니다.
[상록이 수학/영어 체크테스트와 오답정리시트]
상록이는 교재의 A 스텝 수준의 문제를 반복할 수 있는 체크테스트 문제를 많이 내도록 하였습니다. 반복 학습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영어 - 꾸준한 기반 학습과 내신 대비 집중 학습
상록이가 등원한 이래로, 영어 개별지도 수업은 1년 6개월 동안 항상 진행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숙제도 거의 안해 오고, 단어도 외워오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단어 수준은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단어를 외우려는 의지가 있고, 숙제 성취도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내신 대비 기간에는 학교 수업을 충실히 듣고, 필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숙지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본문 단어는 100% 암기시키려고 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서술형 대비로 제시한 문장들을 100% 암기할 수 있도록 빈칸을 뚫어 주어 반복 시켰습니다. 그 결과, 서술형 문제는 다 맞고, 지난 기말고사에서는 처음으로 88점이라는 고득점을 거두었습니다.
8번의 시험 내신 분석을 통한 발전과 목표 설정!
상록이는 에듀플렉스에서 내신 시험만 벌써 6번을 치루었습니다. 시험을 칠 때마다 내신 분석 양식지 작성과 내신 분석 상담을 통해 지난 시험과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을 되돌아 보고, 그 다음에 나아가야 할 목표를 세웠습니다.
튜터 기피 학생에서 선호 학생 1위로!
고1 1학기 2번의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상록이는 웃음도 생겼고, 더 이상 힘들다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튜터님들 중에서도 얼마 전까지는 상록이와 수업을 끌어가는 것이 힘들다고 토로하시는 분들이 몇 분 계셨는데 이제는 저처럼 상록이의 매력에 푹 빠지셨습니다. 상록이도 이제 엉뚱하고 재미있는 매력을 발산하는데 재미를 들인 것 같습니다.
방학에는 에듀플렉스에서 오전부터 저녁까지 공부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에듀플렉스 등원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저는 지금 매니저로서 굉장히 설렙니다. 상록이를 어떻게 매니지먼트해서 고3을 대비할 지, 2학기 시험은 어떻게 목표를 세우고 준비해야 할 지, 그리고 대학은 어떻게 보내야 할 지에 대해 많은 기대가 됩니다. 상록이의 변화를 믿게 되었고, 상록이가 이제는 저를 더 잘 따라와 줄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번 고2 여름방학 상록이의 변화와 큰 결심에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며, 영원한 조력자로서 도와줄 것입니다. 상록이가 더욱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으며, 그 곁에는 항상 공민지 매니저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