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정 (매니저) / 봉선점
우리 학생이 변화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요?
- 원장님과의 협업
'한 사람으로는 위대함을 이룰 수 없다'는 원칙을 가지고 계신 원장님의 신념으로 매니저만의 매니지먼트가 아닌, 원장님과의 협업으로 학생이 필요한 적시적소에 상담을 진행했던게 학생 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 모든 지점구성원들의 터치
담당 매니저, 지점의 수장인 원장님 뿐 아니라 유진이가 슬럼프에 빠졌을 때 지점 모든 구성원 (매니저, 튜터)이 일관적인 메시지로 학생에게 잠깐씩 터치해줌으로 인해 학생이 에듀플렉스에 대해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학생에 대한 기대감.
매니저의 기대만큼 학생이 자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너무 큰 기대는 학생에 대해 큰 실망감으로 다가올 위험도 있지만 그 위험 보다는 학생에게 현재 가장 좋은 전략을 제시할 수 있으며 기대감을 학생과 지속적으로 공유하면서 학생도 자신의 미래에 기대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이 많다고 봅니다. 특히 유진 학생에겐 현재의 피드백 뿐 아니라 매니저의 기대감이 학생 스스로의 기대감이 되도록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우리 학생의 학습매니지먼트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들려주세요.
유림이 언니인 유진이가 에듀플렉스에 먼저 다니고 있었습니다. 유진이가 성적이 쭉 오르고 있었고 어머님, 아버님 또한 유진이의 성적 향상과 변화된 태도에 만족스러워 하고 계셨습니다. 그러던 중 유진이 동생인 유림이가 열심히 하고는 있으나 성적이 더 이상 오르지 않고 공부 외에 다른곳에 관심이 많은 상태였고 언니가 등원하고 있는 에듀플렉스에 유림이도 오게 되었습니다. 유림이를 처음 봤을 때 가 생생합니다. 처음에 유림이를 봤을 때 이렇게 인형같은 사람이 있나 싶을 정도로 예뻤으니깐요. 예쁜 외모 때문이었을까요. 유림이는 연예인이 되는게 꿈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면서 서울로 연습생 생활을 가고싶다는 막연한 이야기를 했죠. 일단 TEST를 진행했고 검사 결과는 정말 반전이었습니다. 탄탄한 기반 학습 실력이 있었죠. 초기 상담에서 유림이는 무엇인가 인정은 받고 싶은데 어떤걸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는 진로에 대한 니즈를 보여줬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진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체계적인 진로 상담을 꾸준히 한 결과 학습적인 동기부여를 받을 뿐 아니라 자신의 목표를 위해 집요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 유림이입니다. 에듀플렉스에서 또래 친구들 뿐 아니라 고등학생 언니, 오빠들도 보다보니 자신의 막연한 꿈인 연예인이라는 꿈에서 자기가 잘 하고 적성에 맞고 인정받을 수 있는 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학습적인 측면에서도 각 과목별 시트지를 사용하여 이해, 사고, 정리, 암기, 문제해결의 과정을 충실히 따라가는 학습방법을 구축했습니다. 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가 있었던 유림이이지만 각 영역별로 쪼개서 학습하다보니 공부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통찰력 등이 길러지고 있습니다.
국어학습의 경우엔 고등학교 비문학 지문의 분석처럼 학교 내신에 해당하는 독서 영역을 잘개 쪼개서 학습하는 시트지를 작성했으며 영어의 경우에도 처음 매니저와 텀 스케줄을 짜기 전 자신이 먼저 큰 가닥을 잡아볼 수 있도록 가이드했습니다. 수학의 경우엔 풀지 못하는 문제들을 어디서 막혔는지를 면밀하게 체크하여 드릴다운 학습을 하도록 했습니다. 처음엔 시트지 작성하는 것 조차 부담스러워 하고 어려워했으나 이내 잘 적응해주고 이젠 시트지 없이 학습하는걸 불편해 하는 유림이가 되었습니다.
유림이가 학교에서 했던 진로 상담을 더 확장시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유림이는 예술형, 사회형, 탐구형이 강하게 나온 학생입니다. 더불어 유림이는 vlt 검사 결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서 눈이 보여지는 직업, 관심가는 분야의 탐구 분야 등을 안내했고 아나운서, 화장품 제조 연구원 등의 직업이 하는 일, 관련 학과, 방학동안에 봤던 모의고사 결과로 모의 지원 등을 진행했습니다. 막연하게 연예인이 되고자 했던 학생이 체계적인 학습 관리와 지속적인 진로 상담으로 꿈을 다시 재 설정하며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학습법 관련 기관을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절대로 오르지 않았던 마의 60등의 구간이 깨질 수 있었던 이유는 이 모든것이 동력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유림이는 더 높은곳을 향해 달려가 결국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낼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에듀플렉스 학생들에게 마음을 표현하세요^^
유림아 1년동안 친구들 때문에 힘들기도 하고 너의 진로가 명확하지 않아 방황했던 날들이 있었지만 결국 고등학교 올라가기 전 이렇게 너가 하고싶은걸 찾고 결국 절대 이루지 못할 것 같은 목표를 이뤄내는 너의 모습이 자랑스럽기만 하단다.
매니저가 가끔 너에게 쓴 약처럼 따끔한 말을 하긴 하지만 그래도 늘 너의 조언이라 생각해주고 발전해줘서 고맙다. 앞으로 우리가 설정한 진로에 대해 더 구체화 시키고 이제 대입으로 연결시키는 일이 남았구나^^
너의 언니 유진이 처럼 꼭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를 쓸 수 있는 성적이 나올것이라 생각된다. 앞으로 너의 발전이 더 기대되며 우리 남은 기간동안에도 최선을 다해 몰입과 집중 해보자꾸나^^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