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효과
학생 & 매니저 수기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최미소 (매니저) / 반송점

우리 학생이 변화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요?

우리 동훈이는 에듀플렉스와 햇수로 4년 이상을 함께하며 중학교 1학년 사춘기 시절부터 고3이 되어 본인의 꿈을 그리는 순간까지 에듀플렉스와 학창시절을 함께해 온 학생입니다. 

 

중간에 에듀플렉스를 잠깐 떠난 기간 동안 일반 고등학교로의 진학을 포기하며 많이 낮아진 자존감을 새로운 목표설정으로 동기부여화하고 본인이 가야할 길에 대한 명확한 노선정리가 가장 중요했습니다. 

 

특히 동훈이는 일반 고등학교 학생과는 달리 대입이 아닌 취업에 관련된 컨설팅이 필요한 학생이라 보다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관리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동훈이는 목표설정에 대한 동기가 매우 강한 학생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측면에서든 장기적인 측면에서든 본인을 강화할 수 있는 목표설정과 그에 상응하는 동기부여가 매우 중요한 학생이었습니다.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도 '상담'을 통한 자극이 아주 효과적이었습니다. 평범하지 않은 동훈이가 걸어가고자 하는 길을 옆에서 지원하거나 응원할 수는 있어도 구체적인 방법적 측면과 정서적 요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논의할 상대가 없어 답답해 했던 만큼 동훈이는 상담관리에 대한 확실한 니즈가 있었고 매니저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학생이었습니다. 

 

특히 동훈이가 준비하는 것들이 대입에 비해 더 다양하고 복잡한만큼 비교적 불안한 심리적인 측면을 수시로 챙겨 케어하고 그날그날 아이의 학습태도나 속도를 통해 아이의 컨디션이나 정서적인 부분을 찾아 빠르게 다독이고 정상화시켜가는 과정들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오히려 정기상담의 내용들보다 수시상담을 통해 그때그때 빠르게 챙기고 교정해갔던 시간들이 지나고 나니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동훈이는 남학생임에도 불구하고 F성향이 높아 본인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부분이 많이 부족해 감정적인 측면에서 오는 이슈와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부분에서 오는 결함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스스럼없이 이야기 나누고 논의하는 과정이 그 어떤 것보다 매우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학생의 학습매니지먼트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들려주세요.


 

관리와 튜터링만 병행하던 동훈이가 몇 권의 자료집을 들고 찾아와 저의 방문을 조심스럽게 두드리던 모습이 아직도 생생히 떠오릅니다. 그 순간은 매니저 일을 하는 몇 년간의 수많은 기억들 중에 색다른 자극으로 남아 항상 저를 되짚어보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본인의 미래에 필요한 자료들을 가득 담아둔 자료집을 건내며 매니저님께서 저를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강단있게 말하던 동훈이의 모습은 정신없는 업무 속에 잊고 있었던 인턴매니저 때의 초심을 다시 짚어주는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어떤 학생에게든 필요한 매니저가 되자는 초심, 어떤 순간에도 우리 아이에게는 특화된 사람으로 존재해야 한다는 매니저로서의 사명이 다시 상기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사실 엄청난 포부를 다지며 동훈이의 부탁을 수용한 후 퇴근 후 동훈이의 취업관련 자료를 살펴보며 드는 생각은 ‘와, 큰일났다’ 라는 막막함이 먼저였습니다. 

일반 고등학교 학생들과 해오던 저에게 적응된 과정들과는 사뭇 다른 과정들을 새로이 구축해 나가야 한다는 부담감에 갑갑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훈이가 정리해 놓은 많은 자료들 속에서 아이의 간절함을 엿볼 수 있었고 에듀플렉스이기 때문에 어떤 아이들이든 그 니즈를 수용하고 함께 하고자 마음을 맞춰주어야 한다는 것을 한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동훈이는 국/영/수와 같은 기본 과목도 중요하지만 전기/전자/시스템 등과 같은 실기 과목도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런 특화된 부분은 오히려 매니저 또한 새로이 공부하고 탐색해야할 분야였습니다. 부족했지만 서로를 위해 함께 공부하고 연습해나가는 과정은 서로에 대한 책임감과 꿈을 향해 가는 장기적인 포트폴리오를 더욱 더 견실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동훈이는 매니저의 말을 정말 100% 수용할 줄 아는 멋진 학생이었습니다. 매니저가 10을 요구하면 동훈이는 11을 해오려고 노력하는 기특한 학생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타오르는 만큼 빠르게 가라앉기도 하는 학생이었기에 주간마다 스케줄을 재정립하며 본인 역량보다 조금 더 많은 분량의 과업을 제시하며 조금씩 속도와 역량을 높혀주기 위해 신경썼습니다. 

 

고3 상반기부터 취업을 준비하면서는 각 기업이 요구하는 사항들이 많이 달랐던 만큼 각각의 니즈에 맞는 자소서가 중요했습니다. 대입 자소서만 첨삭해보았기 때문에 시작하기가 많이 걱정했었지만 각각의 자소서를 작성할 때마다 ‘진심’이라는 모토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했으며 본사교육을 통해 배운 컨설팅 팁은 대입에만 국한되지 않고 취업에도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각 채용일정이 다르고 필요한 학습적인 부분이나 요소들이 달라 각각을 준비하는 부분이 엄청난 시간이 필요했지만 오직 꿈을 위한 간절함 하나로 자소서/면접/인적성검사/수학/영어/한국사/NCS/전공관리 등 각각을 매일매일 체크하며 놓치지 않고 관리하고자 애썼습니다. 결국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동발전과 가스공사에 연달아 1,2차 합격을 하는 쾌거를 맛보며 준비과정에 더욱 더 긍정적인 시너지를 양산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그들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게끔 전략적으로 다가간다면 입시든 취업이든 매니저로서도 어려울 것이 없다는 확신이 들었고 또 하나의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동훈이에게도 시련의 시간은 있었습니다. 1,2차까지 합격했지만 항상 3차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문제로 동훈이가 면접트라우마까지 겪을만큼 불안해하기 시작한 것 입니다. 그런 동훈이에게 저는 위로보다는 더 강한 자극을 주되 생각의 전환과 긍정의 미학을 전하기 위해 애썼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동훈이 스스로 긍정적인 마음을 정립해야만이 스스로 단단해지고 내실있어 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몇백만원이 드는 면접코칭을 들으러 가야 하는 것인지 취업컨설팅을 따로 더 받아야 하는 것인지까지 고민하던 불안한 시기에 오직 매니저와 에듀플렉스 그리고 너 자신을 믿고 지금까지의 시간이 주는 보상을 맞이할 준비단계라고 실패에 얽메이지 않고 깊게 생각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매일매일 해야할 분량을 더 추가하고 새벽까지 아이가 다른생각을 하지 않도록 카톡으로 추가관리를 하는 등  이 시기를 계기로 부족한 부분을 단 한부분도 빼놓지 않고 더 견고히 할 수 있도록 챙겼습니다. 이에 동훈이는 매니저의 마음을 이해하고 인지하여 매니저에게 모든 것을 일임하고 여러가지 조언들로 쏟아지는 주변 사람들의 말들에 귀를 닫으며 오직 매니저의 말에 맞추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실패의 경험은 동훈이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주었고 결국 동훈이는 한국전력으로의 당당한 합격으로 긴 여정을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에듀플렉스 학생들에게 마음을 표현하세요

사랑하는 우리 반송 에듀플렉스, 늘 언제나 쓴 소리 마음 아픈 소리 영혼 탈탈 털리는 말들로 기운 빠지게 하고 힘들게 해서 항상 미안하게 생각해. 그래도 모든 것들이 다 너희를 위한 진심으로 부터 비롯된 거란거 알지? 매니저는 언제나 너희가 나를 수용해주고 인정해주고 마음으로 함께해준다는 점에 대해 너무 소중하고 감사하게 생각해. 매니저도 너희를 통해 배우는 점이 많고 얻는 부분이 많으니 앞으로도 오래오래 함께하면서 그 과정들 속에서 수많은 것들을 많이 공유하고 느껴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너희와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고 너희의 매니저라서 너무 소중한 시간들의 연속이야. 앞으로도 잘 부탁해. 언제나 너희의 꿈과 미래에 특화된 매니저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발전하는 매니저가 될게. 많이많이 사랑하고 또 사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