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근 (중3) / 분평점
에듀플렉스에 다니기 전에는 공부할 때 집중을 잘하지 못해서 책상에 오래 앉아 있지 못했습니다. 학교에서 수업을 할 때 집중하여 들었지만 집중도에 비하여 성적은 나오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공부 계획도 거의 없이 그냥 공부를 하는 편이었습니다. 수업 직후 복습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부모님께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그냥 중요성을 알고만 있을 뿐 실천을 하려고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에듀플렉스에 다니면서 가장 변화된 모습은 플랜에 맞추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계획을 전혀 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기 일쑤였다면 이제는 55분의 학습 시간에 대해 플랜에 맞추어 공부할 수 있게 되었고 학습 계획의 중요성에 대해 이제는 아는 것으로 넘어가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려고 노력 중입니다. 또한 수업 시간에 했던 노트 정리를 보여주기 식으로 정리하기 보다는 보기 쉬운 방법으로 노트를 정리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에듀플렉스에 다니기 전에 일반 수학, 영어 학원을 다녔을 때에는 다른 학생들과 함께 이해를 하지 못해도 진도를 계속 나가 수업 이해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에듀플렉스에서는 튜터링을 통해 내가 모르는 것을 고민해보고 스스로에게 질문해볼 수 있어서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수업을 나가지 않고, 내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을 하고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에듀플렉스를 다니기 전에는 바로 앞 시험 목표만 세우고 시험이 끝난 뒤에는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놀기만 하였습니다. 에듀플렉스에서는 포트폴리오와 텀 스케줄을 작성하면서 시험이 끝난 후 시험 피드백과 다음에 해야 할 일들을 알려 주기 때문에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고 올바른 공부 습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간계획표>
<포트폴리오>
나만의 자기주도학습법이 있습니다.
목표를 분명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제고 입학을 목표로 공부를 하였을 때 많이 달랐던 것 같습니다. 특히 영어 과목이 무조건 A와 석차등급 1등급 이내에 들어야 했기 때문에 실수를 용납하지 않기 위해 평소보다 교과서를 완벽히 외우도록 노력하고 단어를 외우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영어 과목은 단순히 내신 성적을 위해 공부를 하기보다는 기본기를 채우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부족했던 단어를 위주로 학습 했습니다. 어려웠던 단어를 차근차근 암기하면서 독해를 같이 연습하니 문제를 푸는 속도와 정확도가 높아졌습니다. 영어 과목에 대한 실력이 늘면 늘수록 영어에 대한 관심도 점점 커졌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실력에 대해 분명히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내가 얼마만큼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객관적인 Test 결과를 가지고 분량 및 진도 조정을 하였습니다.
끊어읽기, 여러 번 회독한 교재
사회(역사)와 과학 그리고 각종 예체능 과목은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 정리하였습니다. 노트를 정리하는 이유는 정리를 통해 구조화하고 암기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저는 노트 정리를 할 때 이야기를 하듯 정리만 하고 형광펜을 그었는데, 그렇게 정리를 하면 다시 볼 때 매우 보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개념 위주로 정리를 하고, 중요한 개념에는 반드시 표시를 하여 항상 깔끔하고 보기에 편한 노트를 만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시험 공부를 할 때 최소 10번 이상 노트를 보게 됨으로써 시험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